-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변화표(샾, 플랫, 내추럴)음악 배우기 2020. 5. 19. 02:08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검은 건반에 대해 알아봐요.~
변화표란 무엇일까요?
변화표는 음을 반음 올리거나 내릴 때, 그리고 변화된 음을 본래의 음으로 되돌릴 때 사용하고, 샾, 플랫, 내추럴이 있답니다. (아래 그림 참조)
위의 그림처럼
샾 # (sharp, 올림표)은 음의 반을 올리라는 표시이고,
플랫 b (flat, 내림표)은 음의 반을 내리라는 표시이고,
내추럴 (natural, 제자리표)은 반음 올렸거나 내린 음을 제자리로 두라는 표시입니다.
그리고 변화표는 조표, 임시표로 두 가지 방식으로 사용 됩니다.
조표는 ?
조표는 악보 맨 앞에 음자리표, 박자표 사이에 위치합니다. 만약에 악보에 조표가 붙어있다면 그 곡의 처음부터 끝까지, 조표를 적용하여 연주하라는 뜻이 됩니다.
예를 들어 악보 처음에 '파'의 위치에 샾(#) 조표(파#-파 샾)가 있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파'는 샾(검은 건반)으로 반음 올려 연주하면 됩니다.
그럼 샾이 아닌 플랫(b) 조표가 '시' (시b-시 플랫)에 있다면 어떨까요?
그 악보의 모든 '시'는 플랫(검은 건반)으로 반음 내려 연주하면 되겠죠? (건반 위치는 맨 아래 그림 참조)
그리고 조표는 샾(올림표)과 플랫(내림표)가 사용됩니다. (아래 그림 참조)
조표 샾(올림표)는 악보 맨 앞에 있다고 했죠? 그런데 조표를 붙이는 순서가 있답니다. (뒤죽박죽의 순서로 조표를 붙이지 않아요.)
조표 샾(올림표)는 파 -> 도 -> 솔 -> 레 -> 라 -> 미 -> 시 ; 순서로 붙이고,
조표 플랫(내림표)는 시 -> 미 -> 라 -> 레 -> 솔 -> 도 -> 파 ; 샾과는 반대의 순서로 조표를 악보에 그린답니다.
(아래 그림 참조)
그리고 변화표 중에
임시표란 ?
임시표는 곡 중간 중간에 음표 왼쪽에 위치하여 임시적으로 반음을 올리거나 내리거나 할 때 씁니다.
그리고 임시표가 쓰인 그 마디 안에서만 임시표를 적용하여 연주합니다. 다른 마디에 임시표가 없다면 다른 마디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는답니다.
마지막으로
제자리표는 어떻게 쓰일까요?
내추럴(제자리표)은 임시표로 샾이나 플랫이 쓰였을 때, 그 마디 안에서는 그 임시표가 적용이 되고 조표를 썼을 땐 악보 전체에 적용이 된다고 했었죠?
예를 들어 도 플랫(도 b) 임시표나 조표를 붙였는데 도 플랫이 아닌 원래의 '도'로 연주를 하고 싶다면 제자리표를 붙여 원래의 음으로 연주하라는 표시를 할 수 있어요.
이제 조표와 임시표, 샾, 플랫, 제자리표가 무엇인지 아셨죠?
정보가 도움이 됐다면 좋아요, 궁금한 점은 댓글을 남겨주세요.~
'음악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악보의 박자표 알아보기 (1) 2020.05.17 초등학생도 이해하기 쉬운 도돌이표 기호, 악보의 반복 기호 (1) 2020.05.11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악보 읽는 법 4> 기본적인 악보 용어, 악보 기호 (0) 2020.05.09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악보 읽는 법 3> 기본적인 악보 용어, 악보 기호 (0) 2020.05.07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악보 읽는 법 2> 음계 읽기, 피아노 건반의 위치 (2) 2020.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