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악보 읽는 법 2> 음계 읽기, 피아노 건반의 위치
    음악 배우기 2020. 5. 5. 13:43

    이번엔 악보에서 음계를 읽기 위한 음표들의 위치를 살펴보겠습니다.

    악보에서 도레미파솔라시도는 어떻게 표시를 할까요?

     

     

    악보에서 도레미파솔라시도 음표 위치

     

    악보를 읽으려면 콩나물같이 생긴 음표들의 위치를 잘 보면 됩니다.

    저 음계 중에 1개의 위치만 알아도 다른 음계들의 위치와 음을 유추할 수 있답니다.

    왜냐면 음표들은 아래부터 위로 순서대로 '도레미파솔라시도'라는 음계를 오선 위에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의 음표의 위치만 잘 봐놓으시면 오선 위의 간단한 음계는 읽을 수 있게 된답니다.

    우리는 간단하게 제일 아래에 있는 ''의 위치를 외우기로 해요.

    그런데 저 위의 그림을 자세히 보면 콩나물 대가리가 밑을 향한 음표도 있고 위로 향한 것도 있네요? 

    누가 저렇게 고르지 못하게 음표를 그린 걸까요? 저 그림은 제가 그렸는데 저렇게 고르지 못하게 그린 이유가 있답니다.

    5선에서 3번째 선부터는 음표의 머리가 위를 향하게 그린답니다. 이제 왜 저렇게 그려져 있는지 아시겠죠?

     

    그럼 이제 오선 위에 있는 간단한 음계들은 읽을 수 있게 되었답니다. (벌써?) 그런데 이건 아주 '기본적인' 음계의 위치만 읽을 수 있게 된겁니다.

    이제 악보를 읽는 방법을 대충 알았으니 한 번 악기를 연주해볼까?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바로 복잡한 악보를 다 이해하기는 힘듭니다. 나의 수준에 맞게 하나씩 알아가야 머리도 안 아프고 오랫동안 열정을 가지고 배울 수 있으니, 우리는 차근차근 배우기로 해요.

    그러니 당장 모든 악보를 이해할 수있는 수준으로 건너뛸 수 없는 건 당연하겠죠? 저도 모든 악보 기호와 명칭을 아직 다 몰라서 배우는 중이랍니다. 모르는 건 그때그때 배워나가 봅시다. 

     

    그래도 악기를 연주해보고 싶어졌다고 쳐봐요. 배운 건 써봐야 하잖아요?

    그 연주하고 싶은 악기는 피아노라고 생각해봐요. 피아노가 없다면 요즘엔 피아노 어플이 많이 나와있으니 어플을 켜보고 ''의 위치를 확인해 봅시다.

    악보의 ''의 위치만 알아서는 피아노에서 ''를 찾을 수 없어요. ''의 건반 위치도 알아야겠죠?

    그럼 ''의 위치는 어디일까요? 

     

    건반 위치

     

    위의 그림을 보시면 이제 피아노 ''의 건반 위치를 알겠죠?

    그럼 피아노 건반은 많으니까 ''가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가 있겠네요? 

    네, 맞아요. 피아노 건반 개수는 흑건이 36개 백건이 52개로 총 88개가 있습니다

    그래서 피아노에는 총 7개의 ''가 있답니다.

    그리고 피아노 건반 그림을 자세히 보면 흑색 건반이 2개, 그다음엔 3개 묶음으로 반복되어 나열되어 있죠? (흑건 2/ 백건 3/ 흑 2, 백 3/ 2, 3....)

    흑건 2개 아래에 있는 흰색 건반 3개는 순서대로 도, 레, 미가 됩니다. 그리고 건반의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도레미파솔라시도'가 반복되니 흑건 2개 아래에 있는 '도'의 위치만 알면 다른 건반의 위치는 자동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그런데 저 오선 위에 안 들어가는 음표들을 어떻게 읽을까요? 오선 위에 없는 음표는 가상의 선(덧선)을 순서대로 머릿속에 그리면서 읽어나가시면 됩니다.

     

    건반 위치

     

    건반의 가장 중간높은 음자리표의 도가 시작되고 바로 한 옥타브 아래에서 낮은 음자리표의 도가 시작됩니다. 

    (높은 음자리표가 뭔지는 이전 게시물에 설명하였으니 모른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된답니다.)

    낮은 음자리표는 양손으로 연주를 할 때 왼쪽 손에 해당하는 악보를 나타내어 보다 쉽게 악보를 읽기 위해 낮은 음자리표를 쓴답니다. 그러면 낮은 음자리표는 피아노 건반의 왼쪽으로 낮은음을 나타내기 쉽겠죠?

    그래서 음표를 선위에 그려나간다면 88개의 모든 건반을 악보에 나타낼 수 있어요. 위의 건반 그림에 표시되지 않은 음표의 모양도 상상할 수 있을 거예요. 가상의 선(덧선)이 있다고 생각하고 음표를 아래 또는 위로 계속 그려나갈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건반은 88개라고 했는데 위의 그림에는 흰색 건반의 음표 위치만 보여주죠? 흑색 건반의 음표는 그려 넣지 않았어요. 왜냐면 그건 아직 배우기가 일러서 나중에 배워볼 것이기 때문이에요. 

    여기까지 음계 읽는 기본적인 방법을 배워보았습니다. 음표들의 위치, 눈이 복잡하죠? 

    저도 음표들이 너무 복잡해 보이네요.

    그러니 다른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내용이 유용하셨다면 좋아요나 댓글 남겨주세요.🌸

Designed by Tistory.